인간의 운명에 대한 “예정”과 “자유”의 갈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02:07
본문
Download : 인간의 운명에 대한 “예정”과 “자유”의 갈등.hwp
자연(본성)은 어떻게 이성적으로 규정될 수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자신의 고유한 행위를 위한 자유 공간을 획득할 수 있는가? 즉 인간의 이성은 자연의 필연적 법칙성에 따라 자연을 파악하는데, 이 법칙성을 이해하는 인간 자신의 운명은 어떻게 자유로울 수 있는가?
기원 후 5세기에, 아우구스티누스와 y라지우스는 또 다시 예정과 자유의 갈등을 종교적 관점에서 문제시 삼고 대 논쟁을 벌인다.
이 논쟁은 또 다시 9세기에 이르러 곳찰크(†869)와 에리우게나 사이에서 반복된다 그러나 이번에는 단순한 종교적 관점이 아니라 정치적 관점에서 좌우된다 즉 곳찰크는 주장하기를…(To be continued )
인간의 운명에 대한 “예정”과 “자유”의 갈등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 자연(본성)은 어떻게 이성적으로 규정될 수 있으며, 그... , 인간의 운명에 대한 “예정”과 “자유”의 갈등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인간의 운명에 대한 “예정”과 “자유”의 갈등.hwp( 87 )
레포트/인문사회
이미 그리스의 스토아학파는 “예정”과 “자유”의 갈등을 자연학적 관점에서 문제시 삼았다. 자연(본성)은 어떻게 이성적으로 규정될 수 있으며, 그...
이미 그리스의 스토아학파는 “예정”과 “자유”의 갈등을 자연학적 관점에서 문제시 삼았다. 즉 인간 운명의 궁극적 관심사인 구원은 인간의 자유로운 행위와 업적에 달려 있는가, 아니면 하느님에 의해 미리 예정되어 있는가? 구원은 하느님의 절대적 은총이라고 강조하던 아우구스티누스는 구원의 예정을 주장하였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하던 y라지우스는 구원도 인간적 자유의지의 선택 대상이라고 주장하였다.이미 그리스의 스토아학파는 “예정”과 “자유”의 갈등을 자연학적 관점에서 문제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