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定義) 사회적 성격과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04:52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hwp
歷史(역사)적으로 초기의 학문은 대체로 초자연적인 힘에 봉사하기 위한 지식과 편익을 얻기 위한 것이었고 이는 대개 의식과 제사에 관한 지식이었다.
보울즈와 진티스 : 학교교육에서 벌어지는 노동자계급과 자본가계급의 culture갈등을 지적하였다.교육과정의사회적성격과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교육과정의(定義) 사회적 성격과 theory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理論)
3. 지배culture와 재생산이론(理論)
4. culture갈등과 탈 재생산
3. 지배culture와 재생산이론(理論)
◆지배culture
베블렌 : 학교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문중심’이라는 것이 “유한계급”을 위한 것이라고 꼬집는다.




Download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hwp( 96 )
설명
교육과정의(定義)사회적성격과theory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의(定義) 사회적 성격과 theory 에 대상으로하여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카노이: 국제간의 culture관계와 교육관계를 이해하는 데 갈퉁의 중심부와 주변부이론(理論)을 활용할수 있다고 보고, 같은 맥락에서 제3세계의 교육을 설명(說明)…(생략(省略))
순서
다.
애니언 : 미국학교에서 널리 사용되는 歷史(역사)교과서를 면밀히 分析한 결과, 교과서 내용이 특정사회집단의 이익에 봉사하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애커 : 교과과정이 가부장적 이상과 가부장적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
스텐워쓰 : 교과과정 전체가 남성적 지식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봄.
◆culture제국주의
교육과정에 드러나는 culture갈등은 한 사회내의 집단들 간의 culture갈들 뿐만 아니라, 국가간의 culture갈등도 포함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