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학습된 무기력과 의식구조 관계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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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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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째, 교사의 성별에 따른 학습된 무기력 척도의 전체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 도달하지는 못했으나, 남자교사((M〓2.68, SD〓.87) 보다는 여자교사(M〓2.73, SD〓.81)가 무기력의 점수가 더 높았다. 사후검증결과 30세미만의 교사가 다른 연령의 교사보다 과시욕의 결여점수가 낮았고, 31세~40세의 교사도 51세 이상의 교사보다 과시욕의 결여점수가 낮았다.
책임성 결여에서는 연령( F(3, 1033) 〓 12.74, p[.001)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사후검증결과 41세 이상의 교사가 40세 …(skip)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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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학습된 무기력과 의식구조 관계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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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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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理論적 배경
Ⅲ. 연구방법
1. 표집대상
2. 측정(measurement)도구
3. 검사기간 및 절차
4. 통계적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1.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학습된 무기력의 차이
2.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의식구조의 차이
3. 교사의 학습된 무기력과 의식구조와의 관계
Ⅴ. 결 론
참 고 문 헌
교사보다는 경기지역의 교사가 더 높은 지속성의 결여를 보이고 있었다.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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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교사의 학습된 무기력과 의식구조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대상을 설정하여 연구한 결과를 쓴 글입니다.
네째, 교사의 연령에 따라 학습된 무기력 척도의 전체점수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그러나 하위요인인 과시욕 결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 F(3, 1033) 〓 12.38, p[.001)를 보였다.
둘째, 교사가 근무하는 학교에 따라 학습된 무기력 척도의 전체점수에서 통계적 의의는 없었으나, 중등학교(M〓2.73, SD〓.82)가 학습된 무기력의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초등학교(M〓2.72, SD〓.86), 고등학교(M〓2.67, SD〓.85)의 순서를 보이고 있다
학습된 무기력척도의 하위요인인 통제성의 결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F(2, 1034)〓3.16, p[0.5). 사후검증결과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중등학교와 고등학교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고등학교에 비해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의 통제성 결여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된 무기력 척도의 하위요인인 우울·부정적 인지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 F(1, 1035) 〓 23.39, p[.001), 여자교사는 남자교사 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또한 책임성의 결여에서도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F(1, 1035) 〓 7.52, p[.05) 남자교사가 여자교사에 비해 책임성의 결여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