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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물왕과김제상-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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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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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에서 화석(化石) 모티브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돌이란 화소에는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찬양받을 만한 찬양물`이란 속성이 있따 이 기념물을 보고 부인의 정열을 찬양한 사람들은 당대 신라의 백성들일 것이다.`
주가는 오히려 항우를 꾸짖고 끝내 굽히지 않아 항우에게 죽음을 당하고 말았는데, 제상의 충렬은 이 주가에 비해 조금도 못하지 않다고들 했다.

한이 맺힌 사람은 왜 죽어서 돌이 될까?

죽어서 돌이 된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흔히 이런 류의 설화에서 돌 화소(話素)가 등장한다.

설명
내물왕과김제상-망부



`나의 신하가 되면 만호를 가진 제후로 삼겠다.
오랜 뒤에도 부인은 그 남편에의 그리움을 억누를 길 없어 세 딸을 데리고 치술령 고개 위에 올라가서 바다 건너 아득히 왜국을 바라보며 힘이 다하도록 통곡하다 그대로 죽어서 망부석(望夫石)이 되었다. 더구나 이 망부석의 연원 속에는 충신 박제상의 충의로운 이야기가 중첩되어 있음으로 …(drop)
다. 친척 두 사람이 겨우 그를 부축하여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부인은 펄썩 다리를 뻗고 주저앉아 일어나려 들지 않았다. 부인이 다리를 뻗고 주저앉아 버린 곳, 그곳을 벌지지(伐知旨)라 이름했다.내물왕과김제상-망부 , 내물왕과김제상-망부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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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물왕과김제상-망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부인은 죽어서 망부석이 되었다

앞서 제상이 왜국으로 떠날 때, 부인은 그 소식을 듣고 뒤쫓아 갔으나 끝내 그 남편 제상을 따라잡지 못한 채 망덕사 절 문 남쪽의 모랫벌에 누워 길게 울부짖었다. 부인은 치술신모가 되었다는 기록도 있고, 부인은 죽어서 치라는 새가 되고 같이 기다리다가 죽은 세 딸은 술(述)이라는 새가 되었다는 전설도 있따 경상북도 경주시(慶州市) 외동읍(外東邑)의 치술령 아래에 이들 새가 살았다는 은을암(隱乙庵)과 위패를 모신 사당이 있따

참고)제상이 왜왕에게 노여움을 사 죽임을 당하였는데 속세에 속세에 이르기를 제상의 발까죽을 벗기고 갈대를 벤 뒤 그 위를 걸아가게 하였는데, 지금 갈대 위에 피의 흔적이 있는 것을 세상에서는 `제상의 피`라고 한다.내물왕과김제상-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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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물왕과김제상-망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 모랫벌을 이름하여 장사(長沙)라고 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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