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계, 건축계획] 학교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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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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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선진국의 경우에 비하면 좁은 면적이라 할 수 있다아
창문면적은 바닥면적의 1/5 이상이어야 하며 전 창문의 50% 이상은 직접 열 수 있는 구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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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의 색채는 초등학교 저학년은 난색 계통이 좋고, 고학년은 사고력 증진을 위해 중성색이나 한색 계통을 사용한다. 교실의 출입문은 각 교실마다 2개소를 설치하며, 안전을 위해 미서기문의 설치가 바람직하며 개폐시 충돌방지를 위해 문의 하부를 투시형으로 계획한다. 이는 선진국의 경우에 비하면 좁은 면적이라 할 수 있다. [이용대상]
현재 우리나라 표준설계도의 일반교실 크기는 7.5×9.0m로 67.5m²로 되어 있어 학급당 35명이므로 학생 1인당 2.0m²에 해당된다. 교실의 환경은 개별 학습코너를 설치하며, 다양한 집단형성과 교수․학습형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이동이 가능한 칸막이벽을 설치하여 융통성과 가변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교실의 환경은 개별 학습코너를 설치하며, 다양한 집단형성과 교수-학습형태의 變化에 대응하기 위한 이동이 가능한 칸막이벽을 설치하여 융통성과 가변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학교건축, 건축계획, 건축설계
교실의 색채는 초등학교 저학년은 난색 계통이 좋고, 고학년은 사고력 증진을 위해 중성색이나 한색 계통을 사용한다. 교실의 색채는 초등학교 저학년은 난색 계통이 좋고, 고학년은 사고력 증진을 위해 중성색이나 한색 계통을 사용한다.
다. 교실의 출입문은 각 교실마다 2개소를 설치하며, 안전을 위해 미서기문의 설치가 바람직하며 개폐시 충돌방지를 위해 문의 하부를 투시형으로 계획한다. [이용대상]
현재 우리나라 표준설계도의 일반교실 크기는 7.5×9.0m로 67.5m²로 되어 있어 학급당 35명이므로 학생 1인당 2.0m²에 해당된다된다.





또한 천장은 백색으로 마감하여 반사율이 80~85% 정도로 하고, 벽은 반사율 50~60%, 바닥은 20~50%로 하여 조명설계를 고려한다. 교실의 창대높이는 초등학교 80cm, 중학교 85cm 정도가 적당하며 단층 교실에서는 더 낮게 계획한다. 이는 선진국의 경우에 비하면 좁은 면적이라 할 수 있다
교실의 環境은 개별 학습코너를 설치하며, 다양한 집단형성과 교수․학습형태의 change(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이동이 가능한 칸막이벽을 설치하여 융통성과 가변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창문면적은 바닥면적의 1/5 이상이어야 하며 전 창문의 50% 이상은 직접 열 수 있는 구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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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건축계획] 학교건축
또한 천장은 백색으로 마감하여 반사율이 80~85% 정도로 하고, 벽은 반사율 50~60%, 바닥은 20~50%로 하여 조명설계를 고려한다. 교실의 출입문은 각 교실마다 2개소를 설치하며, 안전을 위해 미서기문의 설치가 바람직하며 개폐시 충돌방지를 위해 문의 하부를 투시형으로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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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면적은 바닥면적의 1/5 이상이어야 하며 전 창문의 50% 이상은 직접 열 수 있는 구조로 한다. 교실의 창대높이는 초등학교 80cm, 중학교 85cm 정도가 적당하며 단층 교실에서는 더 낮게 계획한다. 교실의 창대높이는 초등학교 80cm, 중학교 85cm 정도가 적당하며 단층 교실에서는 더 낮게 계획한다. 또한 천장은 백색으로 마감하여 반사율이 80~85% 정도로 하고, 벽은 반사율 50~60%, 바닥은 20~50%로 하여 조명설계를 고려한다.
현재 우리나라 표준설계도의 일반교실 크기는 7.5×9.0m로 67.5m²로 되어 있어 학급당 35명이므로 학생 1인당 2.0m²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