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0:21
본문
Download : 반편견 연구.hwp
(3) 장애
신체적, 지적, 정서적, 언어적 영역중 어느 측면에 …(투비컨티뉴드 )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반편견 , 반편견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반편견 연구






다.
(2) 반편견 교육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교육으로 외모나 성, 인종, 민족, 장애, 文化(culture) , 종교, 고정관념, 사회경제적 배경 등에 대한 차별이 지속되는 사회에서 유아기부터 다양한 편견에 도전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적극적인 접근방식으로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교육함으로써 특정 부분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고 민주사회 속에서 공정하고 개방적인 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편견은 충분한 근거도 없이 불완전한 정보에서 나온 일반화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명확한 지식이나 이유도 없이 어떤 집단이나 사람에 대하여 갖게 되는 부정적 태도이다.
반편견
Download : 반편견 연구.hwp( 40 )
1. 용어定義(정의)
(1) 편견
(2) 반편견교육
(3) 장애
(4) 장애유아
(5) 일반유아
(6)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
(7) 사연이 있는 인형
(8) 다文化(culture) 주의
(9) 다文化(culture) 교육
(10)선입견
(11)고정관념
2. 다文化(culture) 주의와 반편견의 歷史
3. 장애측면에서의 반편견
(1) 편견
① York(1992)의 반편견의 5단계
② 편견의식을 없애기 위해서 시정을 요하는 사항 (이광규, 1998)
(2) 반편견 교육
① 다文化(culture) 주의교육과 반편견 교육의 차이와 定義(정의) 및 피료썽
ⅰ) 다文化(culture) 교육
ⅱ) 반편견 교육
② 반편견 교육의 내용과 접근방법
③ 장애에 대한 반편견 교육의 실제
④ 장애에 대한 반편견 교육과정
ⅰ) 교육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한 장애에 대한 반편견 교육의 지침
ⅱ) 반편견 교육활동의 접근 방법 및 효율
* 다양성에 접하는 경험을 갖는다
* 친근감과 연락감을 느끼는 기회를 확대한다
* 감정이입을 통하여 적극적 수용의 자세를 갖는다
* 교사, 부모 교육을 통한 지원을강화한다
* 규범과 가치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 사연이 있는 인형 이야기
♧ 그림동화의 활용
(3) 장애아동 통합교육
① 통합교육의 개념(槪念)과 의의
② 통합교육을 통한 장애아동의 교육적 효율
③ 일반유아의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효율
④ 유아기가 통합의 적절한 시기인 이유
(4)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태도
(5) 긍정적 태도 증진에 관한 선행연구
① 장애아동과의 직접 또는 간접 접촉 및 노출
② 장애에 대한 정보제공
③ 모의 장애 체험
④ 집단토의
⑤ 협동학습
1. 용어 定義(정의)
(1) 편견
공정하고 객관적이지 못하고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치우친 생각으로써 어떤 특定義(정의) 대상에 대한 편애, 싫어함, 두려움을 통해 나타나는 견해나 선입관을 갖는 심리적 경향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