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9:04본문
Download : 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hwp






순서
설명
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
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
레포트/사범교육
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 , 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사범교육레포트 , 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
Download : 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hwp( 57 )
유아교육에 있어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Ⅰ. 유아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교육대상 유아의 연령, 유아교육 program의 종류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직접간접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공통된 것이다.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또한 무척 중요하다. 유아는 주변 세계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놀이를 스스로 만들어 보기도 하며, 게임을 즐기게 된다 역할 놀이의 경우 좀 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극적 놀이로 전개되므로 견학이나 지역싸회 인사의 활용 등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그러한 경험이 구체적인 놀이로 표현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가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개방적 질문을 하고, 학습에 대한 치밀한 계획과 준비를 함으로써 학습이 效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무엇보다도 유아가 학습 상황과 성취도를 정확히 watch하고 평가하여 보다 합리적으로, 체계적인 교육계획안을 수립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존중하여 각 유아의 욕구와 흥미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하게 變化 가능한 활동을 제공하도록 한다.
1. 유아교사의 역할 3가지
1).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3∼4세 유아는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되므로 교사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과 학습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즉,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는 교사
교육활동이 체계적이고 效果적으로 수행된다고 하더라도 다수의 유아가 함께 생활하는 유치…(To be continued )
유아교육에있어유아교사의역할과자질,사범교육,레포트
다. 무엇보다도 교사는 유아가 선호하는 reference(자료) 및 놀이, 또래와의 상호작용 유형 등을 잘 watch하여 이를 바탕으로 사전에 공간, reference(자료), 시간, 경험에 대한 준비를 한다. 어떤 유아는 한가지에만 주된 흥미를 느끼는 반면에 다른 유아는 새로운 reference(자료)나 경험이 제공되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반응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