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제품정책(제품개발및서비스정책,국제제품책략방안,국제제품수명주기와marketing 책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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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02: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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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용도나 편익 측면만을 고려하는 核心(핵심)제품(core product)관념 차원이다. 즉 장치, 판매 후 서비스, 보증, 배달 등도 제품의 property(특성)을 결정짓는다는 관점이다. 제품의 관념에 대한 이해는 보통 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국가 간 소비자 성향이 상이하므로 동일 제품이라도 核心(핵심)제품 차원에서 그 용도가 달리 인식되기도 한다. 이를테면 일부 국가들에서는 자전거가 레크레이션의 용도로서 인식되어지나 다른 국가들에서는 기본적인 교통수단으로서 인식된다 또한 선호되어지는 제품의 색상. 스타일, 크기, 품질수준 등이 각국마다 차이를 보이므로, 진출시킬 수출제품의 유형화시에는 각국의 사회 · 文化(문화)적 배경이 반영되어져야 한다.
1. 제품개발 및 서비스정책
(1) 신제품 및 디자인개발정책
한국의 수출상품들은 과반수 이상이 제품수명주기상 성숙기 또는 쇠퇴기에 접어든 품목이어서 해외시장에서 후발개도국의 추격으로부터 벗어나고 지속적인 수출증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제품개발이 시급하다.
셋째, 유형제품 관념에다 추가적 서비스와 혜택이 고려된 포괄제품(augmented product)관념 차원이다. 최근 한국…(省略)
수출제품정책(제품개발및서비스정책,국제제품책략방안,국제제품수명주기와marketing 책략)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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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한편, 해외시장에 있어서는 지리적 거리 차이로 인해 판매 후 서비스, 배달, 보증 등의 포괄적 서비스에 있어 어려움이 따르게 마련이다.
제품하면 우리는 단편적으로 核心(핵심)제품 관념차원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유형 제품과 포괄제품 관념 모두를 포함하는 총체적 차원에 입각해서 제품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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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출제품정책
Ⅰ. 제품개발 및 서비스정책
1. 신제품 및 디자인개발정책
2. 품질관리정책
3. 제품보증 및 서비스 정책
Ⅱ. 국제제품전략(strategy)대안
1. 현지適應전략(strategy)
2. 글로벌표준화전략(strategy)
3. 절충전략(strategy)
4. 제품適應절차
1) 자발적 및 비자발적 제품適應
2) 외국기업의 제품適應 example(사례)
3) 국내기업의 제품適應 example(사례)
5. 글로벌 표준화전략(strategy)의 실행
Ⅲ. 제품포지셔닝
Ⅳ. 국제제품수명주기와 마케팅 전략(strategy)
수출제품정책
제품의 관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제품정책 수립의 선결조건이다. 예를 들어, 核心(핵심)제품차원에서의 자동차의 관념은 사람이나 물건을 수송하는 하나의 물리적 실체인 것이다. 요컨대 수출 시에는 제품의 모든 범주에 걸쳐 현지 고객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켜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核心(핵심)제품 관념에다 품질, 특장, 스타일, 상표명, 포장 등의 property(특성)이 강조된 유형 제품(tangible product)관념 차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