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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culture) 콘텐츠] 文化(culture) 콘텐츠산업의 事例와 구축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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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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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문화산업으로 출발했던 개념은 어느새 우리사회에서 문화콘텐츠의 이름으로 굳혀졌고, 21세기를 선도할 분야라고 평가받고 있다. 문화콘텐츠는 아이디어에서부터 완성된 산물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다.
2) 유통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文化(culture) 산업은 1999년 政府에 의해 文化(culture) 산업진흥기본법이 발효되면서 본격적으로 통용되기 스타트했다. 가장 먼저 文化(culture) 산업이란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94년 당시 文化(culture) 체육부 산하에 文化(culture) 산업국이 신설되면서 부터이며(류준호 외, 2010),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文化(culture) 콘텐츠’란 앞서 요점하였던 ‘文化(culture) ’에 ‘콘텐츠’의 concept(개념)을 더한 것으로 2002년 한국文化(culture) 콘텐츠 진흥원(Korea Culture & Contents Agency)이 설립되면서 ‘文化(culture) 콘텐츠’라는 신조어가 나타나게 되었다. 文化(culture) 콘텐츠는 내용에 따라서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출판, 방송영상, 디자인,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으로 다양하며 유통방식에 따라서 무선Internet 콘텐츠, 유선Internet 콘텐츠, 방송 콘텐츠, 극장용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아
1. 문화콘텐츠란? 정보화 사회의 고도화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라는 배경 하에 문화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문화산업은 성장하고 그 흐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때 文化(culture) 콘텐츠라는 용어는 ‘산업화’ 또는 ‘文化(culture) 상품화’라는 기본concept(개념)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류정아, 2006). 요점하면, 文化(culture) 콘텐츠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文化(culture) 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文化(culture) 상품을 의미한다. 산업으로서의 문화는 개념적 차원과 용어적 차원에서 사용한지 10여년에 불과하지만 이제 그 규모나 관심은 광범위해졌다(류준호 외, 2010). 문화산업은 1999년 정부에 의해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이 발효되면서 본격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했다. 문화콘텐츠는 내용에 따라서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출판, 방송영상, 디자인,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으로 다양하며 유통방식에 따라서 무선인터넷 콘텐츠, 유선인터넷 콘텐츠, 방송 콘텐츠, 극장용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2) 미국의 실리콘앨리
2) 전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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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구효능



4) 감성재(感性材)



1) 사례(instance) 개요
1) 고용창출
7. 문화콘텐츠 거브넌스 구축의 drawback(걸점)과 전술방법
4. 문화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文化(culture) 콘텐츠] 文化(culture) 콘텐츠산업의 事例와 구축대책

5. 해외의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사례(instance)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란, 문화콘텐츠산업, 문화콘텐츠산업 사례, 문화콘텐츠 구축방안
3. 문화콘텐츠산업의 사회, 경제적 기능

순서
1. 文化(culture) 콘텐츠란?

1) 제작

1) 영국의 쉐필드시
1. 문화콘텐츠란?

정보화 사회의 고도화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라는 배경 하에 文化(culture)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文化(culture) 산업은 성장하고 그 흐름도 빠르게 change(변화)하고 있다아 애초에 文化(culture) 산업으로 출발했던 concept(개념)은 어느새 우리사회에서 文化(culture) 콘텐츠의 이름으로 굳혀졌고, 21世紀를 선도할 분야라고 평가받고 있다아 산업으로서의 文化(culture) 는 concept(개념)적 차원과 용어적 차원에서 사용한지 10여년에 불과하지만 이제 그 규모나 관심은 광범위해졌다(류준호 외, 2010).
2) 문화재(文化材)
2.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징
6) 글로벌화
6. 국내의 문화콘텐츠산업 성공사례(instance) - 가수 보아
文化(culture) 콘텐츠는 아이디어에서부터 완성된 산물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다. 가장 먼저 문화산업이란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94년 당시 문화체육부 산하에 문화산업국이 신설되면서 부터이며(류준호 외, 2010),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문화콘텐츠’란 앞서 정리하였던 ‘문화’에 ‘콘텐츠’의 개념을 더한 것으로 2002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Korea Culture & Contents Agency)이 설립되면서 ‘문화콘텐츠’라는 신조어가 나타나게 되었다.

1) drawback(걸점)

3) 불확실성
2) 지역 개발 촉진

설명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6576_01.jpg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6576_02_.jpg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6576_03_.jpg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6576_04_.jpg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6576_05_.jpg
다. 그러나, 한국법제연구원(2008)은 문화콘텐츠에서 ‘문화’, ‘콘텐츠’ 어느 개념 하나도 명료한 것이 없는 문화콘텐츠는 사실학에서 발전한 개념이며 규범학에서는 이미 그 유형과 정책 대상에 따라 법제도화 되어 있기 때문에 문화콘텐츠 자체가 일반적인 의미로서 규정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도 한다.


참고자료(data)


5) 디지털화

3) 삶의 질적 改善과 문화 복지 수준의 증대


2) 사례(instance) 分析(분석)
그러나, 한국법제연구원(2008)은 文化(culture) 콘텐츠에서 ‘文化(culture) ’, ‘콘텐츠’ 어느 concept(개념) 하나도 명료한 것이 없는 文化(culture) 콘텐츠는 사실학에서 발전한 concept(개념)이며 규범학에서는 이미 그 유형과 정책 대상에 따라 법제도화 되어 있기 때문에 文化(culture) 콘텐츠 자체가 일반적인 의미로서 규정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도 한다. 이 때 문화콘텐츠라는 용어는 ‘산업화’ 또는 ‘문화상품화’라는 기본개념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류정아, 2006). 정리하면, 문화콘텐츠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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