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유아 부모교육의 필요성(必要性)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09:33본문
Download : [보육학개론] 영유아 부모교육의 필요.hwp
부모는 아이를 낳아 심리적 준비로 자녀-부모관계에 대한 체험,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가는 일련의 자아성장 과정이고 동시에 자녀의 자아실현 과정에 동참하지 않으면 안되는 자녀 성장의 동력자 과정
Bloom: 인간지능의 80%가 유아기 이전에 결정, 좋은환경제공, 지적 활동등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야함
![[보육학개론] 영유아 부모교육의 필요-5250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8/%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C%98%81%EC%9C%A0%EC%95%84%20%EB%B6%80%EB%AA%A8%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5250_01.jpg)
![[보육학개론] 영유아 부모교육의 필요-5250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8/%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C%98%81%EC%9C%A0%EC%95%84%20%EB%B6%80%EB%AA%A8%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5250_02_.jpg)



다. 또한 부모와교사의 상생역할도 중요하다고 보고 서로 협력.양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necessity need: 영유아교육은 지향적, 비형식적, 잠재젹 교육과정, 상호작용, 발달적 적합성, 아동중심적, 비구조화된 자료(data), 놀이 중심 반영하며, 부모가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모들이 영유아기의 현재적 교육의 특성(特性)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의 대두 되어야 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보육학개론] 영유아 부모교육의 필요성(必要性)
Gerdner: 일란성쌍둥이 test(실험) 을 통해 부모의 관계는 어린이들의 신체발육. 영양소공급하도록 돕는다고 보았다.
설명
* 사회적 變化의 측면
개념(槪念)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성장발달 증진을 위해 도움을 주고 부모의 역할을 보다 결과 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말하며, 부모의 역할을 원할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데 초점을 맞추고 부모 스스로정보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결과 적으로 부모 - 자녀관계를 훈련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자녀양육에 있어서 부부의 공동참여와 책임을 분담을 성싱히 수행하는 것을 바람직한 자녀양육의 상으로 제시하여 여성,남성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공동의 가정을 꾸려 나가지 않으면 안되다.
개념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성장발달 증진을 위해 도움을 주고 부모의 역할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말하며, 부모의 역할을 원할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데 초점을 맞추고 부모 스스로정보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효과적으로 부모 - 자녀관계를 훈련하는 것이다. Freud: 인간성격발달의 대부분 어린시절에 형성, 울음, 쿠잉, 옹알이, 한단어 시기 등 의사소통이 가능함
Comenius:대교수학에서 0-6세 아동기를 부릎학교, 어머니가 교사가 되어야한다고 함
Download : [보육학개론] 영유아 부모교육의 필요.hwp( 11 )
*부모발달의 측면
보육학개론,영유아 부모교육의 필요성
그리고 궁극적인목적으로 부모와 예비 부모들을 교육시켜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녀의 성장을 돕고,부모가 가족생활에 影響(영향)을 주는 특정 호로그램의 구성 및 운양에 직접 참가, 지역사(歷史)회 모든 자원기관의 협력을 포함하며, 그리고 부모자녀의 계속적인 상호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부모와의 자녀를 모두 變化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