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rt.co.kr 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 smrt5 | smrt.co.kr report

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 smrt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mrt5

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10:45

본문




Download : 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hwp





순서
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레포트/인문사회
고교%20평준화%20정책을%20다시%20생각한다_hwp_01.gif 고교%20평준화%20정책을%20다시%20생각한다_hwp_02.gif 고교%20평준화%20정책을%20다시%20생각한다_hwp_03.gif 고교%20평준화%20정책을%20다시%20생각한다_hwp_04.gif 고교%20평준화%20정책을%20다시%20생각한다_hwp_05.gif




설명

1. 서론

2. 고교 평준화 정책의 歷史(역사) 재조명 : 반발 과정 재分析(분석)
1) 제 1차 반발기 (1975―1980년) : 사학과 교육계 연합 반발기
2) 제 2차 반발기 (1982―1987년) : 문교부의 평준화 정책 보완기
3) 제 3차 반발기 (1989―1994년) : 자유주의 이념 대두기
4) 제 4차 반발기 (1994―2000년) : 시장 독재 발아기
5) 제 5차 반발기 (2001―현재) : 시장 독재 착근기

3. 고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논쟁의 핵심
1) 평준화 정책의 공과(功過)와 문제되는 쟁점 재이해
2) 찬반 관점의 뿌리 해체
3) 미리 가본 고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헌법 소원

4. 고교 평준화 갈등 해법 : 자유와 평등의 조화를 향한 교향악
1) 자유와 평등 유토피아의 조화
2) 지식 기반 사회,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고등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 조화
3) 교육전쟁 상황 이해

5. conclusion



3. 고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논쟁의 핵심

1) 평준화 정책의 공과(功過)와 문제되는 쟁점 재이해

① 평준화의 성과점 :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 고등학교 학생 교원 시설 평준화 증진, 과학 및 실업 교육 진흥 (평준화 초기의 성과), 지역간의 균등한 교육 발전, 초 중학교 과역 과외 완화 (초기 성과), 고등학교 재수생 해소, 고교 교육 기회 확대, 인성 교육 등 전인 교육 가능, youth 체력 증진
② problem(문제점) : 고교 학력 저하 가능성, 학생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 제한, 사립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권 제한 (사학 위축), 영재 교육 곤란, 이질 집단으로 인한 교수­학습의 곤란 및 수업 분위기 저하, 천문학적인 사교육비 지출, characteristic(특성)화 교육의 부재, 조기 유학 붐, 교실 붕괴, 교육의 경쟁력 약화 등.
③ 쟁점 재이해 : 이성(2002. 04:30)은 `우리 교육의 본질적 문제`와 `고등학교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 양 집단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⑵ 박남기의 `교육전쟁론` 관점

① 교육전쟁 가정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고교 평준화 정책 찬반 논쟁 저변에는 관련된 개인과 집단들이 대학 입시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drop)

고교 평준화 정책이 집행된 이후 오늘날까지 그 정책과 이에 관한 논쟁이 어떻게 변해 왔는가 하는 과정과 그 내용을 재분석하고, 찬반관점의 본질을 밝혔습니다.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 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hwp( 51 )



다.,인문사회,레포트
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이 집행된 이후 오늘날까지 그 정책과 이에 관한 논쟁이 어떻게 변해 왔는가 하는 과정과 그 내용을 재analysis하고, 찬반관점의 본질을 밝혔습니다.

2) 찬반 관점의 뿌리 해체

⑴ 아탈리(Attali)의 자유와 평등 이념 대립 관점

프랑스의 석학 아탈리 (Attali)는 그의 최근 저서 `합리적인 미치광이`에서 자유와 평등 이념이 대립해온 歷史(역사)를 分析(분석)하고, 이 대립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최후의 전쟁이 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는 경고를 하고 있다 부유한 소수집단의 자유추구로 인해 자유 유토피아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소외와 기회의 불균등으로 이어져서 the twenty-first century는 가장 가난한 계층의 대대적인 반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자신과 다른 가정에 기초해 만들어진 논리를 가지고 상대 논리의 problem(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은 비생산적이므로 시각 차이에 대한 전면적인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체 9,06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mrt.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