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rt.co.kr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아동의 행동통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 smrt8 | smrt.co.kr report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아동의 행동통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 smrt8

본문 바로가기

smrt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아동의 행동통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20:46

본문




Download : 초등학교특수학급에서특수아동의행동통제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hwp




잠재적 교육과정이 하나인 학생통제가 수업의 성패를 좌우한다(Jackson, 1968). 이 점은 특수아동에게도 마찬가지이며 특히 특수 아동의 特性(특성)상 효율적인 통제는 더욱 절실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컨대, 초등학교 교사의 학급 통제와 아동의 대응에 관한 연구(모은주, 2001), 중학교에서의 학생통제에 관한 연구(배은주, 1993)와 교사의 효능감과 교사의 학생 통제관간 관계 연구(노재현, 1997), 열린교육의 학생통제에 관한 사회구조적 analysis(분석) (김현주, 1998), 김영천(1997)의 초등 교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실전술에 관한 analysis(분석) , 이정선(1997)의 응용 인류학적 방법을 활용한 열린 초등학교의 통제방법에 대한 analysis(분석) 이 고작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연구들이 모두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을 뿐, 특수교육과 관련 있는 특수교육분야에서 통제에 관해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는 많지 않다. 특수학급의 아동들은 대부분이 정신지체로 진단․선정된 아동들로 지적 능력이 지체되거나 정서적 장애를 갖고 있다아 또한 학습에 대한 흥미가 낮고 학습속도도 느리며 주의가 산만하여 주의집중 지속시간이 짧고 개인차 또한 크다는 학습상의 특징을 갖는다. 교육이 행하여지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효율성을 위한 나름대로의 통제가 이루어진다.
초등학교특수학급에서특수아동의행동통제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_hwp_01.gif 초등학교특수학급에서특수아동의행동통제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_hwp_02.gif 초등학교특수학급에서특수아동의행동통제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_hwp_03.gif 초등학교특수학급에서특수아동의행동통제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_hwp_04.gif 초등학교특수학급에서특수아동의행동통제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_hwp_05.gif 초등학교특수학급에서특수아동의행동통제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_hwp_06.gif

Ⅰ. 서 론, , Ⅱ.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 Ⅲ. 특수교사의 통제방식과 특수아동들의 대응전략, 1. 학습지도 시 통제 및 대응전략, 2. 생활지도 시 통제 및 대응전략, , Ⅳ. 통제의 의미, 1. 교사-학생간 인식의 일치, 2. 인식의 불일치, , Ⅴ. 특수학급 통제의 특징, , Ⅵ. 결 론, , FileSize : 64K ,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아동의 행동통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초등학교특수학급 특수아동 특수교사 특수학급통제 특수교육

순서

Download : 초등학교특수학급에서특수아동의행동통제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hwp( 52 )


레포트/사범교육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Ⅲ. 특수교사의 통제방식과 특수아동들의 대응전술
1. 학습지도 시 통제 및 대응전술
2. 생활지도 시 통제 및 대응전술

Ⅳ. 통제의 의미
1. 교사-학생간 인식의 일치
2. 인식의 불일치

Ⅴ. 특수학급 통제의 특징

Ⅵ. 결 론


지금까지 학생통제에 대한 국내연구는 많지 않을 뿐더러 특수아동의 통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따라서 무사히 학교 생활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임무 가운데 하나라고 여기는 특수교사는 통제를 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유능한 교사가 되는 필수 조건이 되기도 한다(Denscombe, 1985). 즉, 특수아동들에 대한 통제는 특수교사에게나 특수아동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여 결코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예컨대, 유철곤(1983), 조인균(2000), 조인숙(2001)의 연구를…(투비컨티뉴드 )





Ⅰ. 서 론, , Ⅱ.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 Ⅲ. 특수교사의 통제방식과 특수아동들의 대응전략(strategy), 1. 학습지도 시 통제 및 대응전략(strategy), 2. 생활지도 시 통제 및 대응전략(strategy), , Ⅳ. 통제의 의미, 1. 교사-학생간 인식의 일치, 2. 인식의 불일치, , Ⅴ. 특수학급 통제의 특징, , Ⅵ. 결 론, , filesize : 64K




초등학교특수학급,특수아동,특수교사,특수학급통제,특수교육,사범교육,레포트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아동의 행동통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설명


다. 그 통제는 의도적인 것이 될 수도 있고 무의도적인 것이 될 수도 있는데 초등학교 내에 설치된 특수학급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mrt.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mrt.co.kr All rights reserved.